기차표 경로우대 할인 적용 방법
기차표 경로우대 할인
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일 경우 경로 우대 할인 혜택을 받는 공공 할인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차표 할인인데요, 만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기차를 최대 30%정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할인 예약 방법 정리했습니다.
1. 코레일 기차표 경로 할인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은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코레일 -> https://www.letskorail.com
이때 경로 할인을 받으려면 예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탑승 인원을 선택할때 만 65세 이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5세 이상 경로 탑승 인원을 선택 후 예약을 진행하면 결제시 자동으로 승객 유형에 어른(경로)로 구분되며 할인 금액이 적용됩니다.
문제는 만65세 이상일경우 인터넷으로 스스로 경로 할인 예약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요, 경로 우대 할인은 본인이 예약하지 않아도 탑승자를 기준으로 적용 되기 때문에 자녀, 혹은 지인이 대신 예약해 주어도 적용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아무나 경로 할인 받을 수 있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 하실수도 있는데, 그건 당연히 아닙니다.
경로우대로 기차를 예약하면 역무원들이 돌아다니면서 해당 자리에 누가 앉았는지 체크합니다. 만약 65세이상이 아닌데 할인을 적용 받아 탑승한것으로 보인다면 신분증을 요구할 수 있고 경로우대 대상이 아니라면 벌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로 할인은 꼭 자격에 부합 할때만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2. SRT 기차표 경로 할인
고속철도 SRT역시 경로할인을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SRT -> https://etk.srail.kr
할인적용 방법은 코레일과 같습니다. 예약시 인원정보에서 경로(만 65세이상)을 선택해서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65세 탑승 인원에게 예약시 조회되는 할인금액란에 경로할인 금액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SRT역시 예약은 본인이 아니어도 대리예약 가능하며 실제 탑승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할인을 반영합니다.
기차표 경로우대 할인 적용방법 크게 어렵지 않죠?
핵심은 예약시 만65세이상의 탑승인원을 선택하면 된다는것입니다.
혹시 기차역에서 직접 예약을 하신다면 예약시 신분증을 보여주면서 경로할인을 적용해 달라고 이야기 하시면 기차표를 할인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