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보상 신청 방법

태풍 피해 보상 신청 방법

우리나라는 지리상 태풍이 자주 오는 나라중 한 곳입니다.

이때문에 해마다 태풍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들이 생겨나는데요, 태풍으로 인해 사유재산 피해가 발생하면 국가에 피해 신고를 하고 심사를 통해 재난지원금을 받을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태풍 피해를 받았다면 어떻게 보상 신청을 해야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태풍 사유재산 피해 신고처는 어디?

국민재난 안전 포털 > 사유재산 피해신고 메뉴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태풍피해 신고 바로가기



이 신고처에서는 자연재난에 대한 피해만 신고가능 합니다.
국가적인 자연재난 발생시 이 메뉴에 재해명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신고 가능한 재해는 태풍피해, 호우피해, 강풍피해, 풍랑피해등이 있습니다.
폭염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시에도 마찬가지로 이 메뉴를 통해 신고 가능 합니다.


태풍 사유재산 피해 신고시 주의 사항은?
신고는 재난이 종료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해야합니다.
즉, 태풍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다면 태풍이 지나간뒤 10일 이내에 신고를 마치셔야 합니다.

태풍 피해 사전 예방 방법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라서 대형 태풍이 올경우 특히 바닷가와 인접한 지역의 피해가 큰 편입니다. 농사를 짓거나 태풍피해에 민감한 업종에서 근무한다면 사전에 풍수해 보험을 가입하는것도 태풍 피해를 최소하 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풍수해 보험은 태풍 뿐만 아니라 지진, 호우, 강풍등 자연 재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자연재해인데 굳이 이런 보험을 들어야 하나? 생각하실수 있지만 이 보험은 가입자 부담금이 최대 30%로 매우 저렴하고 정부가 지원해주는 비율이 큰 보험입니다.
이때문에 비닐하우스와 같이 태풍에 취약한 시설을 운영중이라면 적은 돈으로 큰 피해를 미리 대비해 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태풍에도 피해가 없도록 시설물을 사전에 관리하고 안전에 최선을 다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피해가 발생했다면 국민재난 안전포털에서 운영하는 태풍피해 신고를 이용해 신고하시고 꼭 보상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